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금리인상 정점 찍었나…분양시장 살아날지 주목

한은 기준금리 세 차례 연속 기준금리 동결

등록일 2023년05월28일 06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값이 0.03% 상승해 지난해 5월 첫주(0.01%) 이후 1년여만에 상승 전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강남권 아파트 단지의 모습. 2023.05.26.      뉴시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세 차례 연속 동결(3.50%)하면서 분양시장에도 온기가 돌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금리인상이 정점에 이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면서 주택 거래량이 늘어나는 등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3월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3만8926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월 3만1337건이었음을 감안하면 1달새 약 24.22% 증가한 수치다.

시장 일각에서는 올해 정부가 분양 규제를 완화한 데 이어 금리 불확실성마저 사라지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분양시장 경기가 살아날 것으로 보고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금리 상승에 대한 수요자들의 우려가 해소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번 주 전국에서 약 1000여 가구가 청약에 나선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5월 다섯째 주에는 전국 7곳에서 총 1079가구(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민간임대 포함, 행복주택 제외)가 청약 접수를 받는다.

경기에서는 의왕시 내손라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으로 공급되는 ‘인덕원 퍼스비엘’(586가구)의 1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지방에서는 충남 천안시 ‘천안 백석 센트레빌 파크디션’(358가구), 경남 밀양시 ‘수에르떼 밀양’(45가구)의 청약이 이뤄진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