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홍준표, 박정희 동상 등 기념사업 추진…진보계열 단체 반발

홍준표 "동대구역 광장,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박정희 동상 건립" 녹색정의당 대구시당, 4·9인혁재단 등 시민단체, 전교조 대구지부 등 반대

등록일 2024년04월02일 01시53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14일 오전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1주년 기념식이 열리는 경북 구미 상모사곡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

                             기념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박 전 대통령 동상 앞에서 절을 올리고 있다. 2018.11.14    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세우는 등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야당 등 진보계열의 반발이 구체화되고 있다.

홍 시장은 지난달 11일 대구시청 간부회의에서 "4월 중으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동상건립위원회를 만들라"며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박정희 동상을 건립하라"고 지시했다.

홍 시장은 또한 "대구도서관 내의 공원을 박정희 공원으로 명명하고 대형 동상을 설치하는 등 금년 내로 제반 절차가 완료될 수 있도록 하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대구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사업을 할 때가 됐다"며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명명하고 그 앞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은 어떠할지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녹색정의당 대구시당은 1일 논평에서 “홍준표 시장은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였고, 여론 수렴이나 검증 절차도 없이 독단적인 행정으로 졸속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민주 군사독재의 대명사인 박정희를 대구시민의 세금으로 상징적인 장소에 기리겠다니, 대구시민은 이 어처구니없는 홍준표식 행정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동상 건립이라는 것은 소수의 호감도로 쉽게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4·9인혁재단 등 대구지역 시민단체가 연대한 ‘박정희 우상화사업반대 범시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도 이날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대통령 관련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박정희는 우리 역사에서 이런 정치가가 더 이상 생겨서는 안 된다는 역사적 교훈을 새기고 교육해야 할 인물일 뿐 존경하고 기려야 할 사람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런 인물의 동상을 대구의 관문인 동대구역과 시민 지성의 산실이 되어야 할 대표 도서관에 세우는 것은 보수·수구의 이미지를 벗어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야 할 대구시장이 할 일이 결코 아니다”고 비판했다.

앞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구지부도 지난달 29일 논평을 통해 “박정희라는 인물은 학교 교육에서 가장 논쟁적인 역사적 인물 중 하나이고, 현대사에서 그에 대한 평가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기념사업 추진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한편 대구시는 입법예고한 ‘대구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이날까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뒤 오는 22일 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해당 조례안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기념사업과 관련 행사,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뉴시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UCC 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